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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전기자동차 배터리 폭발? 전기차에 대해 알아보자(+전기차 가격, 전기차 보조금, 전기자동차, 전기차 관련주)

by 알고싶은정보  2020. 10. 5.

*원하시는 키워드가 있으시다면 Ctrl + F 로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지난달 26일 제주의 한 아파트 주차장에서 충전 중이던 코나 전기차에서 불이 났다고 합니다

인근 소방서에 2540만원 상당의 재산피해가 났다고하는데요

현재 사고 원인을 조사 중으로, 감식 결과가 나오기까지 2달 이상이 걸릴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코나차 제조사인 현대자동차는 이 화재 사고 원인이 제품 결함이라고 밝혀져야만 보상을 해준다는 입장을 밝혔다네요.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달 제주에서 발생한 코나 전기차 화재 사고는 현재 국과수 감식 중"이라며 "국과수 감식 결과에서 화재 원인이 배터리 문제로 밝혀지면 보상이 진행된다"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다만 감식 결과가 나오려면 시일이 오래 걸려 보통 일차적으로 보험 처리한 뒤 구상권을 청구하는 방식으로 보상이 이뤄진다"고 덧붙였습니다.

현재 코나 전기차 출시 이후 폭발 사고는 12번이나 발생했습니다.

만약에 결국 제품 결함으로 밝혀지지 않을 시에는 막대한 수리비를 차주가 부담하게 된다.

크고 작은 충격이나 혹은 알 수 없는 이유로도 배터리 교체가 필요해 수천만 원 상당의 수리비를 청구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새 전기차생산도 늘어나고, 전기차 충전소 또한 늘어가는 가운데 이러한 충전중 배터리 폭발사고는 그간의 기름값 그 이상을 한방에 내야 한다는 우려섞인 댓글들이 보입니다.

 

생산하는 자동차 회사들도 대부분 소비자에게 떠넘기려고 하는 식의 태도를 보인다고 하네요

 

구매하시려면 충분히 고려를 하셔야겠습니다.

 

물론 배터리 폭발 빈도수는 생산량 비례 얼마 없지만, 단 하나라도 폭발하는 일이 발생한다면 구매를 보류하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본격적으로, 전기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기차 장단점

ㅇ 전기차의 매력과 장점, 정책

1. 전기를 사용한다는 것

2. 소음이 적다는것

3. 뛰어난 제어 성능을 쉽게 얻을 수 있다는것

4. 유지보수성이 뛰어나다는점

5. 차량 구조 설계가 용이한점

6. 주행 외 배터리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

7. 충전 비용이 아무리 비싸도 석유 대비 약 4~50% 정도의 비용으로 전기를 충전할 수 있다는 점

8. 전기차 지원금은 정부 약 800만원에 지자체 약 500~800만원을 합한 1300~1600만원 정도를 지원금으로 지급해준다는 점, 또한 취등록세 170만원을 면제해줍니다. 하지만 전기차 보조금 지원은 2020년인 지금 점점 축소되고 있고, 2022년에는 아예 사라진다고 합니다.

 

8-1(보조금 지원대상 차량 및 세제혜택)

 

ㅇ 전기차의 단점

1. 긴 충전시간(완속 충전까지 5~8시간)

2. 충전소 개수가 부족

3. 다소 부담스러운 초기비용 및 수리비

4. 겨울에 약해지는 성능(난방기능, 주행가능거리[평소의 20~30%] 등)

 

 

pic: BMW가 서울모터쇼에서 선보인 PHEV 모델 i8

 

 

 

 

2.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현재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은 위에 보시다시피 수도권과 부산쪽에 집중되어있는것으로 보입니다.(약 1400대)

 

충전소 찾기↓

(www.ev.or.kr/portal/)

 

 

 

3. 전기차 가격

2016년 기준

 

+ 현대 코나의 경우 내연기관 모델이라면 풀옵션을 해도 차 가격이 3000만원 정도지만 전기 모델은 풀옵션 차량 가격이 5400만원 정도합니다.

 

 

2020년 기준

 

 

4.전기차 관련주(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총21종목

*(Ctrl + F) 로 검색해보세요!

 

 

상아프론테크

슈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 전문 생산업체.
소형(휴대폰용) 및 중대형(자동차용) 2차전지 부품, 컬러레이저프린터/복합기의 주요부품인 Transfer belt(전사벨트), Fuser belt(정착벨트)와 LCD 및 OLED 제조 공정중 패널의 보관 및 이송을 위한 FPD Cassette, 반도체 사업의 Wafer carrier와 ETFE Film, PCB기판 Drilling용 소재인 Entry sheet, Back up Board, 자동차 부품의 PTFE Tube, 병원에서 사용되고 있는 필터니들 주사기 등 제조업을 영위.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전기차용 전해액 누수방지 부품을 BMW i시리즈및 중국 전기버스차에 공급

 

포스코 ICT

 

POSCO가 설립한 IT서비스사업 및 엔지니어링사업 영위업체. 철강 사업 분야의 본원 경쟁력 강화를 위해 IoT, AI, 빅데이터 분석 역량 등을 기반으로 제철소의 Smart Factory 구현 추진. 로봇 서비스 플랫폼 사업 및 산업용 제어시스템 보안 솔루션 개발 Smart CCTV 등 신규 사업을 적극 추진 중.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민간 전기차 충전기 사업 1위

 

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최대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업체.
자동차 3대 핵심모듈인 샤시모듈, 칵핏모듈, 프론트엔드모듈 등을 생산하여 현대, 기아차에 직서열 공급하는 모듈 및 부품제조사업과 국내외에서 운행 중인 모든 현대, 기아차에 소요되는 보수용부품의 공급을 책임지고 있는 A/S용 부품사업을 영위. 차량용 블랙박스의 핵심인 사고기록계를 국내 최초로 상용화하였고, 음성인식 기능이있는 AVN(오디오-비디오 내비게이션) 생산. LG화학과 리튬이온 배터리팩(모듈)개발과 생산을 전담하는 합작사(HL그린파워)를 설립.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전기차 모터와 인버터, 컨버터및 배터리 생산

 

우리산업

 

기존 우리산업에서 분할된 업체로 자동차부품 제조사업을 영위. 자동차 공조장치 관련 부품을 생산하는 완성차업계의 2 차 공급업체.
국내 주요 거래처는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 두원공조 등이며, 해외 거래처는 DENSO, VALEO, BEHR, DELPHI 등. 주요제품으로는 HVAC ACTUATOR, CLUTCH COIL ASSEMBLY, HEATER CONTROL ASSEMBLY 등.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전기차용 고전압 PTC히터를 제조및 판매

 

일진머티리얼즈

 

일진그룹 계열의 국내 1위 일렉포일(Elecfoil) 제조업체. 주요제품은 PCB의 CCL용 일렉포일, FPCB의 FCCL용 일렉포일, 리튬이온 2차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 등임.

 

  전기차 대장주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2차 전지 핵심부품인 동박 분약 20%점유율로 세계1위 기업

 

에코프로

 

온실가스저감시스템 등의 환경오염 방지 관련 소재/설비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양극활물질 등 2차전지 사업을 분할하여 에코프로비엠을 신규 설립한 뒤 종속회사로 보유. 필터프레임 및 양극소재용 리튬사업을 영위하는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을 종속회사로 보유.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2차전지 양극화물질 등 원료생산

 

엘앤에프

 

2차전지 양극활물질 생산, 판매업체.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전기자전거, 전동공구, Robot, 전력저장장치(ESS) 등의 에너지원인 고에너지밀도/고출력 전지용 신양극활물질 사업을 위해 국내,외 전지업체들과 공동개발.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2자전지 양극화질 등 원료생산및 판매

-리튬 2차전지 관련 특허 취득

 

알이피(구 리켐)

 

리튬이차전지의 주원료인 전해액의 소재(원재료)와 LCD 패널 공정재료로 사용되는 에천트 소재(원재료)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전자화학소재 전문 업체. 전기차용 중대형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를 개발했으며, 주요매출처는 LG화학, 솔브레인, 파낙스이텍, 삼성SDI 등.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전해질 주원료 중 첨가제 생산기업

 

솔브레인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정용 화학재료, 2차전지 소재 등 생산/판매 업체.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 국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사에 공정용 화학 재료 등을 공급중이며, 삼성SDI, SK이노베이션, LG화학 등 국내 2차전지 제조사에 관련 제품을 공급중.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2차전지의 전해액을 생산

 

삼성SDI 

 

삼성그룹의 계열사로 (구)제일모직을 흡수합병해 삼성SDI 통합법인으로 출범. 소형전지(휴대폰, 태블릿PC, 전기자전거 용), 자동차전지(하이브리드카, 전기차 용), ESS 등을 생산/판매하는 에너지솔루션 사업부문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EMC, 편광필름, CR 등) 등을 생산/판매하는 전자재료 사업부문을 영위.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자동차전지및 전기차용 리튬이온전지 생산및 판매

 

SK이노베이션

 

SK그룹 계열의 종합에너지기업. 석유개발, Battery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동시에 SK에너지(정유), SK종합화학(석유화학), SK루브리컨츠(윤활유), SK모바일에너지(리튬전지 제조) 등을 주요 자회사로 보유한 사업 지주회사.
석유개발사업의 경우 2019년 6월말 기준 9개국 12개 광구 및 4개 LNG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확인 매장량 기준 총 4.9억 배럴의 원유를 확보중. 2019년9월 E&P 사업페루 광구 매각 결정.(매각체결 예정일:2019년9월27일). 배터리 사업의 경우 전기차 및 ESS (Energy Storage System) 등에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생산, 판매중.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소울, 니로, 아이오닉등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

 

삼화콘덴서

 

국내 유일의 콘덴서 종합 메이커로 관계사인 삼화전기가 생산중인 전해콘덴서를 제외한 거의 모든 콘덴서를 생산.
주요제품으로 전력용 콘덴서, 세라믹 콘덴서, 적층 콘덴서(MLCC), Chip Inductor 및 핵융합 관련 핵심부품 등. 한국전력공사 제주실증단지구축사업 컨소시엄에 참여한 바 있으며, 스마트그리드관련 전력용 콘덴서를 개발.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현대차,기아차의 전기차에 전력 변환 콘덴서 납품

 

KEC

 

반도체제품 및 부품 제조 전문업체. 전력제어/전류증폭용 트랜지스터(TR), 집적회로(IC) 등을 생산, 판매. 주력제품은 소신호트랜지스터(SSTR)임. 해당 분야의 주요 경쟁사로는 NXP, ROHM, ON-Semi 등이 있음. 전기자동차 및 신재생에너지용 차세대 전력반도체(SiC) 소자개발 관련 국책과제 참여.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전기차및 신재생에너지용 차세대 전력반도채 소재개발 관련 국책과제 참여

 

LS산전

 

LS그룹 계열의 전력기기 및 시스템 제조/공급 업체. 전력사업(저압/고압기기, 변압기, 배전반, 초고압, 태양광 등), 자동화사업(PLC, 인버터, 자동화시스템, 빌딩자동화 등) 등을 영위. 스마트그리드, 태양광, HVDC(초고압직류송전), 친환경 전력기기, 전기차 전장부품 등의 그린에너지 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육성중. 금속사업(동관, 스테인레스관) 등을 영위하는 LS메탈을 주요 종속회사로 보유.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전기차용 필수 제어장치인 인버터 제조능력 보유

 

캠시스

 

휴대폰 카메라모듈 제조 및 관련 원재료, 상품 도소매 판매사업 영위 업체. 전장사업부문에서 차량용 카메라 및 서라운드뷰 모니터링(SVM) 시스템, 블랙박스(상표명: BLACKSYS) 제조 및 판매사업도 영위하고 있으나, 매출 대부분이 휴대폰 카메라모듈 사업에서 발생. 신규사업으로 생체인식 및 정보보안, 초소형전기차 사업 영위.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전기차 EV파워팩 공급

 

파워로직스

 

2차전지 보호회로 및 카메라 모듈 제조업체. 휴대폰 등의 2차전지용 보호회로(PCM)와 노트북, PDA, 디카 등의 배터리 보호회로인 스마트모듈(SM) 및 배터리 관리시스템(BMS)과 카메라 모듈(CM) 등을 제조, 판매. 카메라 모듈 사업의 경우 삼성전자의 1차 협력사임.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홍채인식카메라 모듈을 개발 중.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전기차용 배터리 관리시스템 개발에 성공하여 양산

-급속 충전기 개발

 

피앤이솔루션

 

2차전지 후공정 장비 제조업체. 2차전지 후공정 및 연구개발용 장비, 발전소 및 산업용 전원공급장치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 전장품 및 충전 인프라 제품, 에너지저장장치(ESS)의 개발 및 제조/판매 사업도 영위. 주요 매출처로는 LG화학, SK이노베이션, 삼성SDI 등이 있음. 2차 전지 장비가 대부분 매출액을 차지.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2차전지 후공정 장비 제조업체

-자회사를 통한 전기차 관련된 완속,급속 충전기 개발

 

LG화학

 

LG그룹 계열의 국내 대표적인 화학기업. 석유화학사업과 전지사업, 첨단소재사업 등을 영위. 17년1월 LG생명과학 흡수합병을 통해 생명과학사업 진출. 작물보호, 종자 및 비료 등을 제조, 판매하는 (주)팜한농을 2016년 4월 인수해 사업을 운영중.
석유화학사업은 에틸렌 및 프로필렌 등 기초 제품으로부터 PE, PVC/가소제, ABS, EP, 아크릴/SAP, 합성고무, 특수수지 등 Downstream 제품까지 수직계열화 되어있음. 전지사업부문에서는 모바일 기기 등에 쓰이는 소형 리튬이온 전지와 전기차 및 ESS에 탑재되는 중대형 전지를 생산/판매중.첨단소재 부문에서는 EP, 편광판, Display용 필름, OLED용 재료, LCD재료, 양극재, 수처리RO필터 등을 생산/판매중. 생명과학사업부문에서는당뇨신약 '제미글로'를 비롯하여, 인간성장호르몬제 '유트로핀', 관절염주사제 '시노비안', 류머티스관절염 치료제 '유셉트', 히알루론산 필러 '이브아르', 5가혼합백신 '유펜타'등의 의약품을 생산 및 판매중.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배터리 세계 1위 제조및 판매 기업

 

수성

 

산업용 트럭 및 적재기 등의 물류장비 제조업체. 주요제품으로 전동지게차, 리프트, 고소작업대, 전동차 등이 있으며,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국산전기청소차를 생산중.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급속 충전 관련 기술 보유

 

삼화전기

 

삼화콘덴서그룹 계열사로 콘덴서 제조/판매 사업을 영위. 주요 제품으로 전해콘덴서 및 Green-Cap(하이브리드카용 초고용량콘덴서), SMD Inductor 등을 생산. 전기자동차에서 정차 및 감속 시 낭비되는 에너지를 전기로 저장하는 초고용량 커패시터 그린캡(Green-Cap)을 생산/판매. 전해콘덴서 매출이 50%이상을 차지.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전기차 충전기 제품을 공급

 

뉴인텍

 

콘덴서 부품 및 콘덴서의 주 원재료인 증착필름 등을 생산/판매하는 업체. AC콘덴서 부문에서 절대우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중. 전기기기용 콘덴서를 삼성전자, LG전자, 동부대우전자 등 국내가전사를 비롯해 미국, 중국, 태국 등에 수출중. 친환경자동차용 콘덴서는 현대모비스를 통해 현대차에 공급중. 태양광 인버터용 콘덴서를 '카코뉴에너지'를 비롯한 인버터 업체들에 판매.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기아전기차에 인버터용 콘덴서 독점 납품

 

 

 

마지막으로 중고전기차에 대해 짧게 알아보고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전기차의 의무운행기간은 2년입니다. 

 

그렇다면 그 이후에는 중고차로 팔 수 있는데 보조금을 받고 구매한 전기차는 3년 뒤엔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요? 

 

전기차를 운행하시는 분들은 평균적으로 주행거리가 많은 분들이 많습니다.

 

주변을 봐도 1년에 2만 km는 기본이고 3만이나 4만 km까지 운행하시는 분들도 있더군요.

 

만약 3년 뒤에 전기차를 매각한다면 얼마의 가치가 나올지 예상해보겠습니다.

 

그전에 역으로 지금 중고매물로 나와있는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가격을 알아보겠습니다.

 

↑위 이미지는 최저가 순↑

 

 

 

 


아래 이미지는 최고가 순입니다.


1,550만원 ~2,050만원 구간이며,
평균 1,800만원 선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중고차 가격 보장 프로그램

스스로 계산해본 결과 무려 77%의 잔가율이 나옵니다(3년기준, 엔카보증차량 기준)

 

 

 

 

 

 

 

이상 전기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매전 많이 알아보시고 구매하세요 !!!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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